기사 메일전송
봄바디어, 오키나와 소재 류큐에어커뮤터에 최초 Q400 화물-콤비 항공기 인도
  • 편집국 편집장
  • 등록 2016-01-04 16:34:21
  • 수정 2017-05-23 16:55:04

기사수정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와 일본 오키나와의 류큐에어커뮤터(RAC)가 최초 Q400 화물-콤비 항공기를 각각 인도하고 건네 받았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 소재의 봄바디어 시설에서 제조된 이 항공기는 RAC가 주문한 5대 중 하나다. 재팬 에어라인 그룹(Japan Airline Group) 계열사인 RAC는 새로운 Q400 변형 기종을 사들인 최초 발주고객사다. 이 기종은 화물-승객 콤비형이 특징으로 2014년 7월 판버러 에어쇼에서 처음 공개됐다.

이레이 다카시 류큐에어커뮤터 사장은 “Q400 화물-콤비 항공기의 최초 운항사가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항상 고객들에게 최고의 안정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게 목표이며, Q400 화물-콤비 항공기는 우리 서비스의 진화를 위해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일본 오키나와 군도 주변을 비행기로 편리하게 여행하는 것은 강력한 경제적·여가적 이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의 프레드 크로머(Fred Cromer) 사장은 “최초 콤비 항공기를 인도함으로써 Q400 항공기 프로그램이 우수한 성과를 이뤘다”고 자축했다. “전 세계적으로 다용성과 인증된 신뢰성, 뛰어난 성능으로 인정 받는 Q400 항공기는 현재 싱글 클래스, 듀얼 클래스, 용적 추가 및 콤비형 등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로써 현대 터보프롭 시장을 또 한 번 재창조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더불어 크로머 사장은 “RAC가 대규모 화물 수송력과 중소규모의 승객 수송력으로 운항을 할 수 있게 되어 Q400 화물-콤비 항공기 특유의 경제적 잠재력의 혜택을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에서 중국·북아시아 지역 판매를 총괄하는 앤디 솔렘(Andy Solem) 부사장은 “RAC가 봄바디어 Q시리즈 항공기를 계속해서 신뢰하는 것이 기쁘고, RAC의 야심차고 혁신적인 성장 전략을 지원하게 되어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Q400 화물-콤비 항공기를 성장 중인 기존 편대에 추가함으로써, RAC는 일본 국내선 네트워크를 풍부하게 만들고, 화물과 페이로드 수송력 증가가 필수적인 외진 남부 도서지역의 취항 빈도수를 늘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Q400 화물-콤비 항공기는 최상의 페이로드 수송력과 운항 유연성을 제공하며, 현재 커머셜 터보프롭 중 유일하게 다양한 형태로 변형될 수 있다. 최상의 페이로드 수송력을 제공하는 레이아웃으로 화물 수송력이 최대 9,000 lb(4082kg), 수용 면적은 최대1,150큐빅피트(32큐빅미터)에 이른다. 이렇게 화물 운송에 적합하면서도 32인치 좌석간 거리로 50명의 승객을, 29인치 좌석간 거리로는 58명의 승객을 편안하게 수송할 수도 있다. Q400 콤비 항공기의 ‘C클래스’ 화물칸은 업계의 최신 규제에 준수해 설계되었다.

Q400 항공기 소개

21세기의 현대적 터보프롭으로 설계된 Q400 항공기는 Q시리즈 항공기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기종으로, 비교할 수 없는 성능과 운항 유연성, 승객 편의성을 제공한다. Q400 항공기는 기본 싱글 클래스 형태를 비롯해 승객 편의를 강화한 듀얼 클래스 내부 옵션을 고를 수 있고, 인구밀도가 높은 시장을 겨냥해 좌석 수를 86석으로 늘린 수송력 추가 형태도 선택할 수 있으며 콤비형도 선택 가능하다.

터보프롭의 특성과 제트기와 같은 기능, 업계 선도적인 승객 경험 및 환경적 효율성을 제공하는 Q400 항공기는 다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상업 모델로 개조 가능하다. 비슷한 성능의 제트 기종에 비해 3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을 자랑한다. 또한 재래식 터보프롭 기종보다 시속이 160km 빠른 고속 운항을 통해 운항시간이 제트 기종과 비슷하며, 넓은 싱글아일 제트 기종과도 같은 좌석 비용이 발생한다. Q400의 거대한 프로펠러는 낮은 RPM으로 작동해 소음이 적지만 더 큰 동력을 발생시켜 도심 공항에서도 친화적이다.

Q400 시리즈 항공기는 전 세계 40여 국가에 60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600만 시간 이상을 운항했다. 이 항공기는 전 세계적으로 3억 70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했다. 운항 업체들로부터 오랫동안 고가치 자산으로 인정받는 Q400 항공기는 임대시장에서도 서서히 주목 받고 있다.

봄바디어는 Q400 항공기 시리즈에 대해 현재까지 총 547대의 확정주문을 확보했다.

편집자 주

본 보도자료에 관한 류큐에어커뮤터 Q400 항공기 사진은 www.bombardier.com에서 볼 수 있다.

Q400 항공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http://news.commercialaircraft.bombardier.com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에서 @BBD_Aircraft를 팔로잉하면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에 대한 최신 뉴스 및 업데이트를 받아 볼 수 있다.

봄바디어 보도자료 수신 희망 시, 봄바디어 웹사이트의 RSS Feed 섹션을 방문.

Bombardier, Dash 8, Q400, Q Series, The Evolution of Mobility 는 봄바디어 혹은 산하 계열사의 등록상표이다.

봄바디어 소개
봄바디어는 항공기와 기차를 모두 제조하는 세계 최대의 기업이다. 꾸준한 사업전략 수행과 동시에 미래의 계획을 폭 넓게 수립하고 있는 봄바디어는 모든 곳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즐길 수 있는 교통 수단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전세계의 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봄바디어의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 당사의 인재들이야말로 당사가 교통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당사의 주식은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BBD)에서 거래되며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세계 및 북미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World and North America Indexes)에 등재되어 있다. 당사는 2014년 12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 기준 201억 달러(미화 기준)의 매출을 달성했다. 당사 관련 소식과 정보는 bombardier.com을 방문하거나 트위터(@Bombardie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